【IT자산관리란?】유연한 근로방식 체제를 안전하게 갖추기 위해서

지금은 IT전문 기업이 아니더라도 PC를 비롯한 다양한 IT 자산을 이용하여 업무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IT자산을 활용할 때는여러가지 리스크가 따릅니다. 실제로 IT자산이 올바르게 이용·관리 하지 못한 것이 원인이 되어 정보 누설을 시작해 많은 보안 사고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보안 사고의 리스크를 줄이고 IT자산을 안전하게 다루기 위해서도 ‘IT자산관리’는 매우 중요합니다. 이 기사에서는 IT 자산관리의 개요와 이용·관리 소홀에 의한 리스크, 목적에 관해 설명합니다.

IT자산관리란

IT자산관리란, IT에 관련되는 기업내의 자산을 전반적으로 적절한 상태로 유지·관리하는 것입니다. 어떤 IT자산이 어디에 얼마나 있는지를 정리해 목록화하는 것도 IT자산관리의 일부이지만 그것뿐만 아니라 각 IT자산의 상태나 이용 상황등을 체크해상황에 맞게 이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 또한 IT자산관리에요구되는 역할입니다.

IT 자산관리가 미흡해서 다양한 리스크를 안고 있는 기업이 적지 않습니다.

IT 자산은 기업이 업무하는 데 있어서 필요하지만, 한편으로 이용에 있어서 여러가지 리스크도 있습니다. IT자산관리의 목적은 리스크를 가시화하고 경감하는 데에 있습니다만, 실제로는 그러지 못하고 있는 기업들이 많습니다. 그 결과, 이러한 리스크를 간과하여 사고나 손해의 발생으로 이어지는 것입니다.

IT 자산관리가 미흡해서 발생하는 리스크의 예

IT 자산관리가 미흡한 것으로 인해 어떠한 리스크를 생각할 수 있을까요? 아래에서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보안 리스크를 간과하여 IT자산이 올바르게 관리되고 있지 않으면 다음과 같은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OS나 소프트웨어가 취약성을 가지고 있지만 업데이트 미실행.USB 메모리 등으로 허가 없이 사내 데이터가 외부로 반출 가능성.파일 공유 소프트웨어 등 업무상 부적절한 소프트웨어가 이용.IT자산관리를 제대로 함으로써 이와 같은 보안 리스크를 가시화하고 경감시킬 수 있습니다.